티스토리 뷰

문체부·미래부·(주)카카오,콘텐츠 창업지원을 위한 협력 구체화

 

- 콘텐츠코리아 랩에 카카오 상생센터 설치 및 행복나눔 콘텐츠 개발 등 공동추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이하 중기청)은 4월 15일(화) 오전 7시 30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양 부처 장관 및 중기청장 공동 주재로 제5차 콘텐츠 창의생태계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콘텐츠·유통·플랫폼업계 대표 및 콘텐츠 창업 기업(스타트업), 유관 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주)카카오의 상생 발전 세부 실행계획과 콘텐츠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 간, 부처 간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다.

이 자리에서 (주)카카오는 지난 10월 첫 협의회에서 문체부·미래부와 체결한 업무협력 양해각서의 후속 조치로, ‘카카오 상생센터’를 문체부와 미래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선, 콘텐츠코리아 랩(융합선도형 제1센터: 문체부 / 디지털선도형: 미래부)에 상생센터가 설치, 운영된다. 카카오와 함께 일하고 싶은 창작자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콘텐츠 제작과 사업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융합선도형 랩 제1센터(대학로)에 설치될 상생센터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과 함께, 창작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아이디어 융합 프로젝트 공동 운영, 성공사례 공유, 연계망(네트워크) 제공 등, 콘텐츠 창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창작자와 플랫폼의 상생 모델 창출을 위한 선도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디지털선도형 랩 3호(판교) 등을 통해 추진되는 공익 목적의 행복나눔 콘텐츠* 개발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한편, 글로벌 해커톤** 등 각종 공모전 후원과 카카오가 진출한 해외시장(인도네시아 등)에 스마트콘텐츠 기업이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 (예) 소아질환 진단·치료용 콘텐츠(디지털선도형 랩 3호 프로젝트, ’14년 5월 착수)

* 한·중·일 콘텐츠 개발자 간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창업 준비를 위한 교류 지원

문체부와 미래부에서도 콘텐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역점 사업인 콘텐츠코리아 랩을 창조경제 대표 사업인 창조경제타운 및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등,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창조경제타운에서 발굴된 콘텐츠 관련 좋은 아이디어는 콘텐츠코리아 랩에서 집중 지원하기로 합의했으며, 같은 지역에 위치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콘텐츠코리아 랩은 공간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멘토 ·투자자 등의 인적 자원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한, 문체부와 미래부, 중기청이 추진하고 있는 창업 기업(스타트업) 보육공간 입주 지원, 해외 진출 지원, 투자 지원 등과 같은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지원 사업을 촘촘히 연계하여 콘텐츠 산업의 창업을 빈틈없이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경기도는 두 부처 협력의 대표모델로 문체부의 지역기반형 랩과 미래부의 디지털선도형 랩을 공공지원센터에 함께 설립하여 시설과 장비를 공유하고, 지역기반형 랩에서 발굴한 디지털콘텐츠 분야 아이디어에 대해 디지털선도형 랩에서 제작과 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 경기문화창조허브, 콘텐츠코리아 랩 등 창업지원시설, 회의장 등 지상 10층, 연면적 28,499㎡ 규모(’14년 4월 말 개관예정 /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내)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얼마 전 문화융성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도 콘텐츠산업이 문화융성과 창조경제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인정받았다.”라며, “미래부·중기청 및 카카오와의 협력을 통해 콘텐츠 산업에서 더욱 활발한 창업이 이루어지고, 창업한 기업은 성공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도 “콘텐츠야말로 꿈과 끼가 있는 젊은이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분야”라고 밝히며, “창조경제타운, 콘텐츠코리아 랩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사업에 관계 부처는 물론 카카오 등 민간의 역량이 더해진다면 많은 성공사례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80,668
Today
69
Yesterday
159